- 양 기관 유망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한 금융·비금융 공동지원 약속
- 박진 외교부 장관, 수출 경쟁력 회복 위해 양 기관의 협업과 역할 강조

▲사진=
▲사진=최원목 신용보증기금 이사장(오른쪽), 박진 외교부 장관(가운데), 장원삼 KOICA 이사장(왼쪽)이 15일 경기도 성남시 소재 KOICA 본사에서 열린 ‘유망기업 글로벌 스케일업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식’에 참석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일간투데이 양보현 기자] 신용보증기금(이사장 최원목)은 한국국제협력단(이사장 장원삼, 이하 ‘KOICA’)과 지난 15일 성남시 판교 소재 KOICA 본사에서 ‘유망기업 글로벌 스케일업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 유망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 및 스케일업을 위해 신보의 정책금융지원 기능과 코이카의 해외사업 역량을 집중해 지원하고자 마련됐다.

특히 이날 협약식에 참석한 박진 외교부 장관은 “수출부진 등 경기침체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기업들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양 기관의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해외 진출기업이 스케일업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줄 것”을 당부했다.

협약에 따라 신보는 KOICA 사업 참여기업을 대상으로 ▲스타트업 전용 금융·비금융 프로그램, ▲입찰, 계약 등에 필요한 이행보증, ▲해외 진출기업에 대한 보증 지원 등 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 

KOICA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신보의 해외 진출 희망 기업에 현지 시장정보, 네트워킹 등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양 기관은 기업의 복합수요 충족을 위한 맞춤형 사업 연계,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지원 등 공동협력 사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최원목 신용보증기금 이사장은 “이번 협약은 공공기관간 협업을 통해 우리 기업의 스케일업을 지원하는 모범 사례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신보는 우리 기업들의 해외시장 진출과 성장에 어려움이 없도록 기업의 복합수요를 해결하는 맞춤형 원스톱 솔루션을 적극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