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선거가 두달 앞으로 다가왔다. 후보들은 연일 바쁘게 뛰고 있다. 국민들의 관심도 점차 높아지는 분위기다. 선거 때만 되면 각종 정책이 난무한다. 근데 그 때만 지나면 언제 그랬냐는 듯 감감 무소식이 되곤 한다. 수도 없이 경험한 사항이다.

그만큼 정치권이 빈 선심성 문구만 나열했다는 의미다. 국민들은 속고 또 속지만 설마 이번에도 그렇겠냐 싶은 마음에 그냥 넘어갈 뿐이다.

수도 없이 속고 속이는 공약이지만 국민들은 그래도 뭔가 있지 않을가 기대한다. 어떤 때는 정치권이 너무 지저분하고 차라리 없는 게 낫겠다고 푸념해도 속내는 그게 아니다. 잘 되길 바라는 자식 더 나무라듯 정치권에 대한 바람이 그만큼 큰 때문이리라.

이 같은 국민들의 마음을 대변하듯 시민단체가 일어섰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참여연대, 한국투명성기구 등 반부패 관련 시민단체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제18대 대통령 선거 후보들에게 구체적인 반부패 정책을 요구한 것이다.

이들 단체들은 "후보자들은 우리사회의 관행화된 부패해결의 청사진을 제시하고 이를 실천할 의지가 있음을 보여야 한다"면서 "자신의 약점을 보호하거나 다른 후보의 약점을 공격하기 위해 반부패 정책을 제시하는 것을 넘어 청렴한 사회, 투명사회로 가기 위한 구체적인 공약을 제시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후보들에게 ▲독립적 반부패 국가기관 설치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신설과 검찰개혁 ▲인사전횡의 개혁 ▲부패감시용이를 위한 알권리제도 정비 ▲청탁금지법제화 ▲청렴교육 확대 의무화 ▲공공건설 부패방지제도 ▲기업부패방지법과 기업 내부고발자 보호제도 정비 ▲반부패거버넌스 복원 등 9대 반부패정책을 요구했다.

시민단체들의 주장은 이 나라의 주인인 국민들이 요구할 수 있는 당연한 사항이다. 어차피 선거가 끝나면 공염불이 될지도 모르지만 그래도 국민들은 희망을 갖는다. 각 후보들이 사심을 버리고 나라의 장래를 위해 진정으로 응답하길 기대한다. 이 나라는 일부 몰지각한 정치꾼들이 몇 년 잘 가지고 놀다가 그만 두면 끝나는 그런 물건이나 장남감이 아니다. 잘 보살피고 잘 다듬어서 후손들에게 물려줄 소중한 우리 모두의 재산이고 꿈이다.

선거에 임하는 후보나 참모들은 다른 후보를 트집 잡거나 비방하는 행위 같은 구태의연한 방식을 버리고 이번 기회에 당당하고 성숙한 모습으로 정책대결을 펼치길 주문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