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급히 찾아온 봄 직후 한파로 인한 수도시설 운영 리스크에 대비, 철저한 시설물 예방점검으로 수돗물 공급에 국민 불편 예방
- 지방상수도 수탁 운영 20주년, 수돗물 서비스 품질 향상으로 지역사회와 상생협력 및 보편적 물 복지 제공

▲사진=윤석대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사진 가운데)이 22일, 경기도 동두천시 소재 동두천정수장 현장점검에 나서며 정수처리 공정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윤석대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사진 가운데)이 22일, 경기도 동두천시 소재 동두천정수장 현장점검에 나서며 정수처리 공정을 살펴보고 있다.

[일간투데이 양보현 기자] 윤석대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이 지난 22일부터 이날(23일)까지 양일에 걸쳐 경기도 고양시, 동두천시, 파주시 정수장과 양주수도지사를 방문해 수도시설 운영 전반을 점검했다. 또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한파와 해빙의 반복으로 인해 시설물 사고 발생 우려가 큰 만큼 철저한 사전점검을 당부했다. 

이를 통해 민생에 불편이 없도록 안정적 용수공급에 최선을 다하고 수돗물 품질 및 서비스 혁신으로 지역사회와 상생 협력할 것을 강조했다.

계절이 바뀌며 한파와 해빙이 반복되는 시기에는 수도시설 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만큼 철저한 사전점검으로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민생과 산업에 지장이 없도록 수돗물을 차질 없이 공급하는 것이 점검의 취지다.

▲사진=윤석대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사진 왼쪽)이 23일, 경기도 파주시 소재 문산정수장 현장점검에 나서며 정수처리 설비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윤석대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사진 왼쪽)이 23일, 경기도 파주시 소재 문산정수장 현장점검에 나서며 정수처리 설비를 살펴보고 있다.

특히, 이번 점검은 지방상수도 수탁 운영 20주년을 맞아, 한국수자원공사가 지자체로부터 위탁받아 운영하는 지방상수도 시설을 집중적으로 살펴봤다.

한국수자원공사는 물관리 전문기관으로서, 지역 간 편차 없는 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04년부터 현재까지 전국 각지 23개 지자체 수도시설을 수탁 운영 중이다. 2022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등에 따르면, 한국수자원공사가 수탁 운영하는 지자체는 수탁 전에 비해 평균적으로 ▲ 유수율 24.7%P 향상(84.8%) ▲ 고객 만족도 15점 상승(81.3점)했다.

특히, 원격 감지 센서 설치 및 노후관 교체 등 시설개선으로 누수량을 줄이고 생산원가를 크게 절감하고 있으며, 각 가정의 수도꼭지 수질에 이르는 수돗물 안심 확인제와 편의 공간인 수돗물 사랑방 조성 등을 통해 고객 서비스 수준도 높여 그 혜택을 주민들에게 돌려주고 있다.

윤석대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최근 기후변화로 한파와 해빙이 반복되는 만큼 시설물 사고 발생 우려가 크다”며 “철저한 사전점검을 통해 민생에 불편이 없도록 안정적 용수공급에 최선을 다하고, 나아가 지방상수도 운영 20년이 된 만큼 수돗물 품질 및 서비스 혁신으로 지역사회와 더욱 상생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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