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2024년 3월 빅데이터 분석
▲사진=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2024년 3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양보현 기자]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2024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기아 카니발 브랜드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4년 2월 15일부터 2024년 3월 15일까지의 국산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20,635,43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국산자동차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2월 브랜드 빅데이터 19,781,839개와 비교해보면 4.32% 증가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확산도를 알아낼 수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4년 3월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기아 카니발, 현대 아반떼, 기아 쏘렌토, 기아 스포티지, 제네시스 G80, 기아 셀토스, 제네시스 GV70, 현대 투싼, 기아 K5, 기아 레이, 현대 포터, 현대 싼타페, 현대 코나, 현대 그랜저, 현대 팰리세이드, KG모빌리티 토레스, 현대 아이오닉5, 르노 QM6, 현대 캐스퍼, 기아 K8, 제네시스 G70, 기아 모하비, KG모빌리티 티볼리, 기아 K9, 제네시스 G90, KG모빌리티 렉스턴, 르노 XM3, 기아 니로, 기아 EV6, 쉐보레 트랙스 순으로 분석됐다.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기아 카니발 브랜드는 참여지수 279,056 미디어지수 316,514 소통지수 325,167 커뮤니티지수 333,8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54,574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305,232와 비교해보면 3.88% 하락했다.​

2위, 현대 아반떼 브랜드는 참여지수 290,098 미디어지수 237,953 소통지수 350,799 커뮤니티지수 306,7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85,55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060,419와 비교해보면 11.80% 상승했다.​

3위, 기아 쏘렌토 브랜드는 참여지수 298,316 미디어지수 239,086 소통지수 324,773 커뮤니티지수 277,3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39,48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114,801과 비교해보면 2.21% 상승했다.​

4위, 기아 스포티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303,024 미디어지수 236,722 소통지수 323,333 커뮤니티지수 247,9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11,04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014,687과 비교해보면 9.50% 상승했다.​

5위, 제네시스 G80 브랜드는 참여지수 284,791 미디어지수 213,859 소통지수 231,981 커뮤니티지수 263,4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94,036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867,511과 비교해보면 14.58% 상승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