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특허청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2024년 3월 빅데이터 분석
▲사진=  특허청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2024년 3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양보현 기자]   특허청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2024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국특허정보원 2위 한국지식재산보호원 3위 한국발명진흥회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특허청 공공기관 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2월 26일부터 2024년 3월 26일까지의 특허청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4,091,16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특허청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3,966,657개를 3.14%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특허청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4년 3월 특허청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국특허정보원, 한국지식재산보호원, 한국발명진흥회, 한국특허기술진흥원, 한국특허전략개발원, 한국지식재산연구원 순이었다.​​​​​​​​​​

특허청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특허정보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150,088 미디어지수 101,136 소통지수 127,717 커뮤니티지수 461,183 사회공헌지수 4,9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45,08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616,975와 비교해보면 36.97% 상승했다.​

2위, 한국지식재산보호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352,420 미디어지수 130,091 소통지수 80,292 커뮤니티지수 214,885 사회공헌지수 3,8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81,555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603,819와 비교해보면 29.44% 상승했다.​​

3위, 한국발명진흥회 브랜드는 참여지수 231,492 미디어지수 244,243 소통지수 123,384 커뮤니티지수 113,515 사회공헌지수 8,2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20,875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28,464와 비교해보면 36.41% 상승했다.​​

4위, 한국특허기술진흥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141,659 미디어지수 97,591 소통지수 145,024 커뮤니티지수 278,997 사회공헌지수 6,0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69,344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644,117과 비교해보면 3.92% 상승했다.​​

5위, 한국특허전략개발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122,106 미디어지수 72,574 소통지수 35,513 커뮤니티지수 343,598 사회공헌지수 4,8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8,63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143,372와 비교해보면 49.3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3월 특허청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한국특허정보원 ( 대표 현성훈 )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특허청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특허청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3,966,657개와 비교하면 3.1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0.98% 상승, 브랜드이슈 11.28% 상승, 브랜드소통 5.09% 상승, 브랜드확산 15.74% 하락, 브랜드공헌 12.2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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