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평판 2024년 3월 빅데이터 분석
▲사진=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평판 2024년 3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양보현 기자]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평판 2024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케이뱅크 브랜드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4년 2월 29일부터 2024년 3월 29일까지의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4,070,98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했다. 지난 1월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3,143,605개와 비교하면 29.50% 증가했다.

인터넷 전문은행은 오프라인 점포를 마련하지 않은 채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영업하는 은행을 말한다. 무점포 영업을 통한 획기적인 비용절감, 지역적 제한이 없는 전국망의 영업 영역, 24시간 365일 언제든 계좌개설 가능, 금융소외 계층까지 금융서비스 대상 확대, 금융상품의 다양화, 소비자의 점포 방문 불필요로 인한 효율 증대, 고용 인원 최소화로 운영비용 절감 등의 장점이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4년 3월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평판 순위는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순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케이뱅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339,087 미디어지수 362,401 소통지수 388,744 커뮤니티지수 329,721 사회공헌지수 54,234 CEO지수 103,3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77,495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245,555와 비교해보면 26.65% 상승했다.​

2위, 카카오뱅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371,649 미디어지수 351,134 소통지수 331,262 커뮤니티지수 324,951 사회공헌지수 16,144 CEO지수 22,8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17,97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111,282와 비교해보면 27.60% 상승했다.​

3위, 토스뱅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191,366 미디어지수 210,212 소통지수 256,571 커뮤니티지수 339,674 사회공헌지수 24,622 CEO지수 53,0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75,51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786,767과 비교해보면 36.70%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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