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최원일 논설실장] 한창 자라는 아이들은 잘 먹어야 한다. 신선하고 영양가 풍부한 급식이 제공돼야 하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그래야 아이들이 잘 뛰놀고 제대로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최근 일부 업체가 학교 급식소에 납품하는 식재료에 문제가 많다고 보도됐다. 유통기한을 변조하거나 원산지를 속이는 사건이 잇따라 발생한다는 것이다. 집단 급식소가 제공된 식재료를 안심하고 쓸 수 없다는 얘기가 된다. 학교급식 안전관리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진다는 것은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국내 식자재 시장은 2010년 기준 86조에 이른다는 통계다. 연평균 10%의 성장률을 보인다니 이제는 100조가 넘는 엄청난 시장규모라 하겠다. 현재 전국의 초중고 및 특수학교 등 1만 1000여 학교에서 학생 700만명과 교직원 등 총 740만명이 매일 급식을 이용한다. 결코 주먹구구식으로 운영해도 되는 체제가 아니다.

그런데도 시설이나 관리는 이를 따르지 못한다. 영세한 공급업체가 난립해 있고 유통기한ㆍ원산지 표시는 제멋대로다. 노후한 급식시설에 위생관리가 소홀해 조리과정에서 교차오염 위험성이 높다는 게 식자재 시장의 현주소다.

2003년 전면급식이 실시된 이후 지어진 대부분의 급식시설은 10년 이상 경과해 노후한 상태다. 시장구조도 극소수의 대기업과 다수의 영세 중소업체로 구성된 생계형 구조로, 시설 기준이 확보되지 않은 유통 및 공급업체가 난립하고 있는 형편이다.

더 늦기 전에 대책이 나와야 한다. 관련분야 전문가들로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현황을 면밀히 파악하고 보완대책을 조속히 마련토록 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