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자율주행차 상용화 어디까지 왔나

▲ 아우디 A7 자율주행 컨셉트카. 자료=아우디

자율주행차가 상용화에 성큼 다가서고 있다. 13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자동차 산업은 정보통신기술(ICT) 산업 발전에 힘입어 제4차 산업혁명의 신시장을 견인할 전망이다. 2017년 자율주행차는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한 관련업체의 노력으로 기술력이 한층 강화되고 구체적인 개발 움직임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본지는 '자율주행차 상용화 어디까지 왔나' 기획을 통해 자율주행차의 상용화를 위한 글로벌 및 국내 업체의 기술 수준을 살펴보고, 나아갈 방향을 집중 조명해 본다.

<편집자주>


이미 택시·버스 일부에 시범서비스

2020년 천만대 글로벌출하 필두로
2035∼2040년 시장 전면보급 전망

예산 배정·개발 가이드라인 통일 등
각국 시장선점 위한 지원정책 봇물

자율자동차 IT의존도 높은 시스템
사생활 보호·사이버 보안이 큰현안
당국규제·제도정비에 시간소요 전망

벤츠 자율주행버스. 사진=벤츠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지난해 자율주행차는 ICT 10대 주목 이슈 중 하나였다. 그만큼 미래 유망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자율주행차 개발에 앞서나가는 일부 업체가 자율주행 택시와 버스 등 일반 소비자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자율주행차가 빠른 시일내에 상용화될 것이라는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자율주행차 글로벌 시장점유율 추이 및 전망. 자료=산업연


시장조사기관 IHS에 따르면, 자율주행차가 실제 자동차 시장 전면에 보급되는 시점은 오는 2035∼2040년으로, 글로벌 자율주행차 출하량은 2020년, 2035년 각각 1000만대, 2100만대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컨설팅업체 매킨지(Mckinsey)는 규제 및 제도적 장벽(허들) 제거, 완벽한 안전성 확보, 소비자의 적극적인 차량구매 등 긍정적 시나리오에 기반을 두면 2040년 신차 시장에서 자율주행차의 비중은 100%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했다.

자율주행차는 안전한 교통 시스템 운영 및 운전자 실수에 따른 교통사고 감소, 자동차 운전이 불가능한 장애인 등 취약 계층의 이동수단, 이산화탄소 배출 절감 등 장점이 크다. 그런만큼 자율주행차의 필요성이 더욱 대두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동안 자율주행차의 주요 이슈는 주로 자율주행차의 '도로운행 임시허가' 등 기술과 제도 사이의 간극을 좁히기 위한 법 제도적 논의에 집중돼 있었다.

지난해부터 자율주행차 시장내 정부를 비롯해 완성차 업체, 부품관련 업체, ICT 업체들이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해 기술 개발, 관련 업체 인수 및 투자, 경쟁 업체와의 협업 등을 통한 기술력 확보에 몰두하고 있다.

일부 업체들의 경우 내년에서 2019년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실질적인 기술 개발에 가속도가 붙고 자율주행차 산업이 눈에 띄게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과 유럽, 일본 등 주요 자동차 생산국의 경우 자국 기업들이 자율주행차 시장의 주도권을 선점할 수 있도록 자율주행차 산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정책들을 쏟아내고 있다.

미국의 경우, 지난해부터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 올해 예산안에 자율주행차 기술개발을 지원한다는 내용을 포함했다. 최근 연방정부는 자율주행차 개발 가이드라인을 발표해 주마다 상이했던 차량 시험규정을 통일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유럽도 마찬가지다. 특히, 영국에서는 무인자동차 시범 주행 프로젝트에 총 1000만 파운드의 예산을 배정한 데 이어 올해에는 자율주행차 관련 법제화를 예고 중이다.

또, 일본은 올해 자율주행 차량의 도로 실증실험을 가능하게 할 예정이며 오는 2020년 도쿄올림픽에서 실용화를 목표로 자동차 및 부품업체들과 협력을 추진 중이다.

자율주행기술 수준 단계. 자료=KT경제경영연


◇ 자율차 발전 이끄는 완성차·ICT 기업들

미국 고속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자율주행차의 시험평가 기준 마련을 위해 자율주행 기술 수준을 5단계의 레벨로 정의했다. ▲레벨0 비자동화차(No-Automation) ▲레벨1 자동화 지원차(Function-specific Automation) ▲레벨2 운전자 감시 자율주행차(Combined Function Automation) ▲레벨3 조건부 자율주행차(Limited Self-Driving Automation) ▲레벨4 완전 자율주행차(Full Self-Driving Automation)다.

미국의 전통적인 완성차 업체들인 GM과 FORD 등은 레벨1부터 개발하는 점진적 접근 방식이지만, 구글과 애플 등 미국 ICT 기업들은 레벨3부터 4로 가고자 하는 급진적 접근 방식을 추구하고 있다.

현재 국내외 주요 업체들은 5단계 중 2단계 기술인 전자식안정화컨트롤(ESC:
Electronic Stability Control)이나 크루즈 컨트롤, 자동 정차, 차선 인식 등을 상용화한 상태다. 오는 2020년까지 필요시에만 운전자가 개입하는 3단계 수준의 자율주행차량 양산을 목표로 기술을 개발 중이다.

자율주행차는 지난 2009년 구글이 처음 개발하기 시작해 아우디와 BMW, 벤츠, 도요타, GM 등 완성차 업체들이 후발주자로 나섰다.

구글 웨이모 자율주행차. 사진=웨이모


구글은 자율주행 자동차 운행을 공식 허가받은 지난 2012년 기점으로 시범운행프로젝트를 본격화하고, 2013년 3월 80만km 이상 자율주행차 시험 주행에 성공했다. 핸들 및 브레이크 없는 시험차를 통해 공도주행시험 실시해 올해 출하를 개시할 전망이다.

아우디는 2020년까지 자율주행 관련 기술을 상용화할 계획이다. 2013년 초 스스로 주차를 하는 무인주차 기술을 공개, 2014년 자율주행기술(Piloted Driving)을 탑재한 'James2025'를 선보였다. 특히, '아우디 A7'은 미국 스탠포드에서 라스베가스까지 900㎞에 달하는 거리의 자율주행차 주행에 성공했다.

국내 완성차 업체도 전기차와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대·기아차도 2020년내 상용화를 기대하고 있다. 2012년 초 ASCC(Advanced Smart Cruise Control)를 기반으로 고속도로 자율주행시스템 개발해 2년여간 5만km 시험 주행을 했다.

삼성은 지난해 11월 9조 규모의 전장전문기업 하만을 인수하면서 자율주행차 시대를 대비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삼성전자의 부품·통신망 기술과 하만이 쌓은 고객망, 커넥티드카 역량을 융합해 완벽한 자율주행차 솔루션을 내놓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차원용 아스팩미래기술경영연구소장은 "최근 삼성전자가 하만 인수는 물론, 자동차 관련회사와 IT회사를 인수하는 움직임은 자율주행차 시장 선점의 포석으로 읽힌다"며 "이같은 행보는 구글과 애플의 플랫폼과 유사하므로 삼성의 미래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 보안성 확보·윤리적 딜레마…풀어야 할 숙제

자율자동차는 수많은 데이터를 생산하고 활용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IT 의존도가 높다. 따라서 개인 생체 정보와 같은 개인 정보의 수집을 거부할 수 있어야 하고, 사이버 공격을 방어할 수 있는 보안 시스템이 요구된다. 실제로 지난해 9월 미국 연방 교통부와 도로교통안전국이 제시한 15가지 자율주행차 성능지침 가운데 사생활 보호와 사이버 보안이 가장 큰 현안으로 대두됐다.

현재 대부분 자율주행차 관련 업체들의 상용화 수준은 90%까지 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남은 10%는 당국의 규제 및 제도 정비 등과 함께 안전성과 보안성 확보로,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에서도 자율주행자동차의 정의 및 시험 운영 근거가 마련됐고, 세부 사항을 '자율주행자동차의 안전운행요건 및 시험운행 등에 관한 규정'에 담았지만, 보다 장기적이고 포괄적인 관점에서 법률과 제도의 보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KT경제경영연구소는 "국내 입법 논의가 자율주행차의 운행 요건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현 상황을 넘어 국내에서도 운전자의 사생활 보호나 사이버 보안과 관련한 입법 사항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또, 자율주행차의 기술뿐 아니라 이와 관련 '윤리적 딜레마'의 명확한 기준도 하루 빨리 세워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인공지능 기반으로 움직이는 자율주행차를 두고 교통사고 발생시 책임주체는 제조사와 운전자 중 누구로할 것인지 등 제도적 기반 마련이 미흡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자율주행차를 상용화하기 위해서는 기술적인 측면뿐 아니라 법, 윤리적 측면도 고려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서울대 철학사상연구소 정원섭 책임연구원은 “국내에서는 무인자동차가 기술적인 측면에만 관심이 집중돼 있어 윤리적인 측면에 대해 소홀히 여겨지고 있다”며 “규범과 기술발전간 괴리가 발생할 경우 윤리 역할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자율주행차 개발 단계가 3단계에서 4단계로 전환과정에서 단계별 법률 재정비와 이해관계자 변화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이뤄져야 하고, 사용화 초기 단계에서 고비용에 대한 부담과 수혜 등 경제적 손익관계도 살펴봐야 한다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기술, 법률, 경제, 문화, 윤리 모두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대 고루 균형을 잡는 작업을 해 나가야 상용화를 이룰 수 있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